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 지하철 파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추석 직전 파업을 잠시 중단했었던 철도 노조가 11월 9일부터 다시 총 파업에 들어갔는데요.
이번 지하철 파업은 총 파업으로 1호선은 물론 2~8호선 전체가 파업합니다.
아래 자세하게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서울 지하철 파업 이유
서울 지하철 적자
지하철 파업 이유의 핵심은 적자 입니다.
현재 서울교통공사는 만성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22년 기준 누적적자는 17.5조에 달하는 수치이며
당연히 서울교통공사는 인력감축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나섰고.
노조는 생존권을 위해 파업에 나서게 됩니다.
무임 승차
지하철 요금이 1400원으로 24년 하반기에는 다시 150원이
올라 1550원까지 오를 전망으로 보고있습니다.
하지만 요금 인상에도 불구하고 적자가 개선되지 않는 주요한 이유는
바로 노인들의 무임승차가 제일 크다고 봅니다.
우리나라는 노인복지법 65세 이상의 노인은 지하철 요금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령화 시대가 찾아오면서 노인 인구가 폭증을하며
감당을 못 하는 수준까지 오르게 됩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이러한 이유때문에
인력감축을 하다보니 노조는 생존을 위해서 파업에 나선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파업 시간표
파업 이후 노선별로 운행률은 공휴일의 경우 50%만 운행을하며
2,5~8호선은 70%대 운행률을 보이지만 3~4호선은 50% 수준으로 운영을
한다합니다. 22일 2차 파업을 예고했으며 아래 액셀파일을 꼭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서울교통공사 홈폐이지에 들어가시면 경부,경인 전체 호선 평일
열차 운행 시간표 액셀 파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링크는 아래참고하세요)
출퇴근 이용시 꼭 호선에 맞게 시간표를 확인하시고 움직이셔야 할꺼같습니다.
서울 지하철 2차 파업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11월22일 2차 총
파업을 예고했습니다. 앞서 9~10일 시한부 경고 파업을 한 데 이어 이번엔
무기한 파업을 예고를 했는데요.
다시 한버 시민들의 발이 묶이고 교통대란이
다시 나타날꺼같습니다. 노조 입장으로는 경영진의 무능과 무리한 구조조정
시도를 나타냈으며 지하철 노조는 사측이 오는 2026년까지 2200명대의
인력을 감축하겠다는 구조조정에 반발을하며 일어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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